칼로리 연소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 기구들
칼로리 연소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 기구들
  • 신예슬 기자
  • 승인 2020.11.23 13: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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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꾸어놓은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음식 조절과 함께 칼로리 연소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Getty Images Bank)
가꾸어놓은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음식 조절과 함께 칼로리 연소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Getty Images Bank)

사람들은 대부분 여름철이 다가오면 해수욕장 혹은 수영장에 가기 위해 그 전부터 열심히 운동과 다이어트를 실행한다.

하지만 뜨거운 여름이 지나가고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외투를 입게 되면서 한 여름 밤의 꿈도 서서히 막을 내리게 된다. 

그리고 마치 동면 준비라도 하는 것인지, 허리둘레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그렇다. 다이어트와 운동은 실행보다도 유지가 어려운 것이다.

여름철의 해변을 위하여 멋지게 가꾸어 놓았던 몸매를 겨울이 지나가도 유지하려면, 음식 조절과 함께 칼로리 연소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몸매 관리는 물론 건강관리에도 바람직하다.

오늘은 바로 칼로리 연소 효과가 뛰어난 유산소 운동 기구들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 트레드밀(Treadmill)

ⓒ Getty Images B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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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드밀을 우리는 보통 ‘러닝머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실내 운동의 핵심으로서, 아마 트레드밀이 없는 헬스클럽이나 실내 운동 시설은 없을 것이며, 홈 쇼핑 광고 때문인지는 몰라도 집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헬스 마니아들도 상당수가 된다. 

트레드밀의 최대 강점은 운동 강도를 자신에게 알맞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으로, 경사도와 속도를 높이면 칼로리 연소량도 상당히 증가한다. 특히 뒤로 걷기를 실행하면 생각보다 많은 양의 칼로리가 연소된다.

◆ 로잉 머신(Rowing Machine)

ⓒ Getty Images B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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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 이상으로 칼로리 연소 효과가 뛰어난 것이 로잉 머신이다. 보트의 노를 젓는 듯한 액션을 취하게 되면 전신 운동의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칼로리 연소는 물론 신체 밸런스 유지에도 큰 도움이 된다. 

로잉 머신은 기본적으로 신체의 수많은 근육 부위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심장 박동과 호흡이 증가하게 되고, 덕분에 지방 연소를 위한 유산소 운동 기구로서는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도 있다. 로잉 머신의 강도를 올리면 칼로리 연소 효과를 최대화할 수가 있는데, 전문가들은 대략 1분당 20내지 30회 이하의 노 젓기 속도가 적합하다고 권고하고 있다.

◆ 실내용 자전거(Indoor Cycling)

ⓒ Getty Images B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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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용 자전거는 칼로리 연소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무척 인기가 높으며, 대부분의 피트니스 센터에서 회원들에게 가장 많이 권장하는 운동 기구이기도 하다. 실외에서 햇살 아래 자전거를 타는 것이 물론 이상적이기는 하지만, 실내용은 자신에게 적합한 페이스와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다. 

고정형 실내용 자전거로 칼로리 연소를 극대화하려면, 간격을 두고 강도를 다양하게 실행하는 것이 좋다. 고 저항에 빠른 속도로 페달을 밟은 뒤에, 저 저항에 느린 속도로 페달 밟기를 번갈아 반복 실행하게 되면, 흔히 말하는 후 연소(afterburn) 효과도 발생을 한다. 덕분에 운동을 마친 후에도 신체의 칼로리 연소가 계속될 수 있는 것이다.

◆ 스테어 클라이머(Stair Cli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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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에 따라서는 근력 운동 기구로 분류하기도 하지만, 스테어 클라이머 역시 유산소 운동 효과가 상당하다. 왜냐하면, 계단을 오르는 액션을 취하다 보면, 대퇴근 혹은 둔근과 같이 신체에서 가장 큰 근육들을 사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면 신진대사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결국 칼로리 연소 효과가 보다 증대된다. 

스테어 클라이머를 이용해서 체중 감소 및 칼로리 연소의 효과를 증가시키려면,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의 일환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후 연소 효과로 인한 칼로리 연소량의 증가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단조롭지 않아 지루함을 피할 수도 있다.

◆ 일립티컬(Elliptical)

ⓒ Getty Images B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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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립티컬은 발목과 무릎 그리고 등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운동 기구로서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울러 상하체를 골고루 사용하는 전신 운동으로 칼로리 연소 효과도 뛰어나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 없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실행할 수가 있다. 

대부분의 운동 기구들과 마찬가지로 저항력, 속도, 보폭을 조절하여 강도에 변화를 줄 수가 있으며, 인터벌 트레이닝의 일환 혹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을 실행하기 전의 워밍업으로 적합한 운동 기구이다.

피트니스 센터에 처음 들어선 사람들은 대부분 각종 운동 기구들 앞에서 주눅이 드는 경우가 많다. 일단은 사용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이며, 그 다음으로는 자신에게 필요하거나 적합한 기구를 선정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당연히 처음에는 전문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아 골고루 조금씩 실행을 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신체 일부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운동 기구들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선택을 하는 것이 필수이다.

아울러 신체 건강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초보자는 운동 기구를 처음부터 장시간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강관리를 하자고 시작한 운동인데, 처음부터 무리를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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