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 건선성 관절염에 좋은 식단
[심층] 건선성 관절염에 좋은 식단
  • 박서연 기자
  • 승인 2020.06.15 13: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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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화방지 성분이 다량 함유된 식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신체의 염증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Getty Images Bank)
산화방지 성분이 다량 함유된 식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신체의 염증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Getty Images Bank)

“무엇을 먹는가”는 건강을 크게 좌우한다. 상식이다. 특히 만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식단 관리는 증상 완화에 너무나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영양학 아카데미(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의 대변인이자 통합 의료 영양사인 로빈 포루탄(Robin Foroutan)는 “보통 건선성 관절염(psoriatic arthritis/PsA) 증상을 가진 사람들은 신체에 수많은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특히나 식단 관리가 정말 중요하다.”라고 강조한다.

일반적으로 건성증 환자 5명 중 1명은 건선성 관절염으로 진행이 되는데, 이는 자가 면역 질환의 일종으로서, 과다한 염증을 유발하여 피부와 관절에 손상을 입히게 된다.

로빈 포루탄 영양사는 “산화방지 성분이 다량 함유된 식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신체의 염증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결국 이 환자들에게는 식단이 치료약이나 마찬가지일 수가 있다.”라고 설명한다.

그녀는 이어서 “반대로 전염증성(pro-inflammatory) 식품들도 있다. 쉽게 말하자면 염증을 촉발한다는 의미인데, 특히나 건선성 관절염 증세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마치 불이 난 집에 부채질을 하는 격이 된다.”라고 말한다.

◆ 항염성 식단(anti-inflammatory diet)

‘국립 건선 재단(National Psoriasis Foundation)’에서는, “항염성 식단이란 순 단백질, 전곡 그리고 신선한 유기농 식품으로 구성되는 식단을 지칭하며, 건선성 관절염 증세가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된다.”고 밝히고 있다.

영양학 아카데미의 공동 대변인이자 시애틀 기반 공인 영양사이자 영양학자인 엔젤 플레넬스(Angel Planells)는 “아마 지금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식들 모두는 항염증 효과가 있다고 홍보하고 있을 것이다. 물론 종류에 상관없이, 검증된 건강 다이어트는 기본적으로 항염증 혹은 노화 방지의 효과가 어느 정도는 있다. 하지만 우열이 존재한다. 다양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항염 효과가 매우 우수하다고 판명된 다이어트 방식으로는 지중해식 식단, DASH, 그리고 채식주의 식단이 있다. 이 식단들의 공통점은, 건강 보호 영양성분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며, 구체적으로는 과일, 채소, 견과류, 씨앗, 건강 지방, 순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라고 설명한다.

클리블랜드 건강 및 예방 의학 병원(Cleveland Clinic Wellness and Preventive Medicine)의 건강 영양 서비스 담당 책임자이자 공인 영양사인 크리스틴 커크패트릭(Kristin Kirkpatrick)은 “설탕, 흰 정제 곡물, 가공 처리된 붉은 육류 그리고 영양 밀도가 희박하거나 아예 없는 식품들을 피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대신 과일, 채소 그리고 전곡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물질 즉 항염 성분으로 가득한 식품들을 다양하게 종류별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한다.

이번 기사에서 소개하려는 다이어트 방식들은, 모두가 수많은 연구 결과들을 통하여 우수한 항염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 식단들이 건강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증언하고 있다. 단 모든 다이어트 방식들에는 장단점이 상존하기 때문에, 각자의 건강 상태나 건강 목표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지중해식 식단(Mediterranean Diet)

지중해식 식단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채소, 과일, 전곡, 적당량의 유제품, 생선, 최소량의 육류 및 최소 가공 처리된 식품이다. 설탕이 함유된 식품의 소비량은 최소로 제한하면서, 건강 지방 특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권장한다.

지중해식 식단을 통하여 가공 식품의 섭취량을 줄이고 신체 활동량을 늘린다면, 건선성 관절염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질병 예방 및 건강관리에 효과적일 가능성이 있다.(ⓒ Getty Images Bank
지중해식 식단을 통하여 가공 식품의 섭취량을 줄이고 신체 활동량을 늘린다면, 건선성 관절염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질병 예방 및 건강관리에 효과적일 가능성이 있다.(ⓒ Getty Images Bank

√ 건선성 관절염에 긍정적인 효과

지중해식 식단은 항염 다이어트로 분류가 되며, 건선성 관절염 증세가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행했던 한 연구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단을 지속적으로 섭취했던 참가자들이 대조군 참가자들에 비하여, 건선성 관절염 질병 활동성 수치가 현저하게 낮았다.

√ 건선성 관절염에 부정적인 효과

하버드 대학의 연구 팀에 따르면, 지중해식 다이어트에서는 1인분의 양을 강조하지 않기 때문에, 자칫 칼로리 섭취의 과다로 인한 체중 증가의 위험 가능성이 있다.

지중해식 식단을 통하여 가공 식품의 섭취량을 줄이고 신체 활동량을 늘린다면, 건선성 관절염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질병 예방 및 건강관리에 효과적일 가능성이 있다.

◆ DASH 다이어트

DASH는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의 약자이다. 즉 고혈압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식이 요법이라고 해석할 수가 있는데, 명칭 그대로 혈압을 낮추기 위하여 고안된 식단으로서, 과일, 채소, 그리고 저지방 유제품이 주요 구성 요소들이다. 여기에 적당량의 전곡, 생선, 가금류 및 견과류의 섭취를 장려하면서 염분의 섭취량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있다.

건선성 관절염 환자이면서 혈압을 포함한 심장 건강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이라면, DASH 다이어트가 크게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 Getty Images Bank
건선성 관절염 환자이면서 혈압을 포함한 심장 건강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이라면, DASH 다이어트가 크게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 Getty Images Bank

√ 건선성 관절염에 긍정적인 효과

지중해식 식단과 마찬가지로 DASH에서도 기피 대상 1호는 가공 식품이다. 건선성 관절염의 증세를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요인이기 때문이다. DASH의 주요 목적은 심장 건강의 개선이며, PsA 환자들이 바로 심장 질환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게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

√ 건선성 관절염에 부정적인 효과

앞서 설명했듯이, DASH의 주요 타깃은 혈압이며, 따라서 건선성 관절염 환자라도 혈압이 정상 수치인 경우에는 굳이 실행할 필요는 없다.

건선성 관절염 환자이면서 혈압을 포함한 심장 건강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이라면, DASH 다이어트가 크게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

◆ 팔레오(Paleo) 다이어트

일명 ‘원시인 다이어트(Caveman Diet)’라고도 불리는 팔레오 다이어트의 주요 구성 요소들은, 순 단백질, 과일, 생선, 견과류, 씨앗이며, 정크 푸드의 소비를 엄격하게 제한하고 대부분의 가공 식품도 피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러한 구성은 항염 효과가 탁월하며, 그 이유는 염증 유발 가능성이 있는 식품들, 즉 글루텐이 포함된 식품과 유제품을 배제하기 때문이다. 대신 항염 성분이 다량 함유된 채소와 향신료, 허브, 지방이 많은 생선, 고품질의 육류와 건강 지방을 장려한다.

체중 감량 혹은 관리에는 상당히 효과적인 것이 팔레오 다이어트이다. 하지만 채소의 섭취량이 충분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Getty Images Bank)
체중 감량 혹은 관리에는 상당히 효과적인 것이 팔레오 다이어트이다. 하지만 채소의 섭취량이 충분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Getty Images Bank)

√ 건선성 관절염에 긍정적인 효과

팔레오 다이어트 방식들 중에서도 AIP(Auto Immune Paleo), 즉 자가 면역 팔레오라는 유형이 있으며, 이는 명칭 그대로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상당히 탁월한 효과가 있다. AIP에서는 식품의 질에 중점을 두면서 일반적으로는 건강식품들에 속하는 계란이나 콩류의 섭취도 제한하는 것이 특징이다.

√ 건선성 관절염에 부정적인 효과

팔레오 다이어트를 실행하는 사람들은 육류의 섭취가 많으면서 채소의 섭취는 적은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항염 예방 수치가 저하될 가능성이 있다.

체중 감량 혹은 관리에는 상당히 효과적인 것이 팔레오 다이어트이다. 하지만 채소의 섭취량이 충분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 간헐적 단식(Intermittent Fasting)

섭취 및 단식의 주기를 다소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다이어트 방식으로서,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유형은 16:8이다. 즉 16시간 동안 단식을 하고 나머지 8시간 동안 급식 창(eating window)을 열어 두는 방식이며, 일주일에 하루내지 이틀을 단식하는 ‘이트-스탑-이트(Eat-Stop-Eat)’도 상당히 인기가 있다.

식사량을 조절하고 일상 라이프스타일을 단순하게 조정하고 싶다면, 간헐적 단식은 상당히 매력적이고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방식이다.(ⓒ Getty Images Bank)
식사량을 조절하고 일상 라이프스타일을 단순하게 조정하고 싶다면, 간헐적 단식은 상당히 매력적이고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방식이다.(ⓒ Getty Images Bank)

√ 건선성 관절염에 긍정적인 효과

간헐적 단식은 면역 체계 조절 및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일부 연구 결과들이 있다. 특히 항염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녹색 잎 채소, 지방이 많은 생선, 올리브 오일을 급식 창 시간에 주로 섭취할 경우에는 그 효과가 배가된다.
‘Nutrients’ 저널에 게재되었던 한 연구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을 한달간 실행한 결과, 건선성 관절염 환자들의 염증 반응 지표들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 건선성 관절염에 부정적인 효과

간헐적 단식을 실행하게 되면, 짧은 급식 창 동안에 다양한 종류의 영양분들을 섭취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항염 효과가 탁월한 식품들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아서, 건선성 관절염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식사량을 조절하고 일상 라이프스타일을 단순하게 조정하고 싶다면, 간헐적 단식은 상당히 매력적이고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방식이다. ‘무엇을 먹을까?’가 아니라 ‘언제 먹을까?’만 신경을 쓰면 된다.

◆ 베지테리엔(Vegeterian) 다이어트

이 방식의 기본 구성 요소는, 식물, 식물 그리고 또 식물이다. 흔히 농담조로 ‘풀만 먹고 산다’는 바로 그 방식이다.

베지테리언 다이어트를 실행하게 되면, 가장 대표적인 염증 유발 성분인 포화 지방의 섭취량이 감소하면서, 항염 효과가 탁월한 채소의 섭취량이 증가하게 된다.(ⓒ Getty Images Bank)
베지테리언 다이어트를 실행하게 되면, 가장 대표적인 염증 유발 성분인 포화 지방의 섭취량이 감소하면서, 항염 효과가 탁월한 채소의 섭취량이 증가하게 된다.(ⓒ Getty Images Bank)

√ 건선성 관절염에 긍정적인 효과

로빈 포루탄 영양사는 “다양한 컬러의 식물성 식품들을 섭취한다는 것은 파이토 뉴트리언트(phytonutrients) 성분 즉 노화방지 성분이 다량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식품들은 신체의 염증 균형 및 과민성 면역 시스템 조절 능력을 돕게 된다.”라고 말한다.

그녀는 이서서 “산화방지 성분이 다량 함유된 채소를 섭취하게 되면, 염증 유발 화합물의 생성이 방지되고, 건강 세포들을 공격하여 결국 염증을 초래하게 만드는 파괴적 산화성 분자들을 이겨내게 된다.”라고 설명한다.

√ 건선성 관절염에 부정적인 효과

채식주의 식단 실행자들은 종종 특정 성분의 결핍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지방이 많은 생선, 계란 노른자, 치즈 등을 피하기 때문에 비타민 D의 결핍 현상이 나타나곤 한다.

‘건성증 연구 및 치료(Arthritis Research and Therapy)’ 저널에 게재되었던 한 연구에 따르면, 참가했던 건선성 관절염 환자들의 대략 41%가 채식주의 식단을 실행하면서 비타민 D 결핍 증세를 보였다.

베지테리언 다이어트를 실행하게 되면, 가장 대표적인 염증 유발 성분인 포화 지방의 섭취량이 감소하면서, 항염 효과가 탁월한 채소의 섭취량이 증가하게 된다. 단 비타민 D 결핍 증세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보충제를 복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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