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여성들에 미치는 효과(②)
[Special]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여성들에 미치는 효과(②)
  • 김서현 기자
  • 승인 2020.06.06 10: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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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여성들의 체중 감량을 촉진하고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Getty Images Bank)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여성들의 체중 감량을 촉진하고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Getty Images Bank)

이번 기사에서는 지난 기사에 이어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여성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여성 암 치료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오랜 기간 전통 의학과 더불어 특정 유형 암들의 대체 치료 도구로 사용되어 왔으며, 그 효과도 입증이 되었다.

자궁암 혹은 난소 암 환자인 성인 여성 45명이 참여했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2주간에 걸쳐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실행했던 참가자들이 케톤체의 혈중 수치가 증가했고,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 1(insulin-like growth factor 1/IGF-1)’ 수치는 감소했다. 참고로 IGF-1은 암 세포 확산을 촉진하는 호르몬이다.

연구원들은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실행했던 참가자들에게서 발견된 혈당 수치 감소를 포함한 변화들이, 암 세포들에게 불리한 환경을 조성하여 성장과 확산을 억제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울러 이 연구를 통해서 알 수 있게 된 것은, 자궁암 혹은 난소 암 환자인 여성들의 경우,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통하여 신체 기능의 향상, 에너지 레벨의 증가 그리고 식탐 감소의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또한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뇌를 공격하는 ‘다형성 교아종(glioblastoma multiforme)’처럼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타 암들의 가장 일반적 치료 방식인 화학 요법과 더불어 실행해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가 있었다.

하지만 재차 강조하지만,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기본적으로 상당히 제한적인 다이어트 방식이고, 또한 그 장기적인 효과가 아직까지는 충분하게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암들에 대한 대체 치료 방식으로서는 권장되지 않는다.

일부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여성들의 체중 감량을 촉진하고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아울러 특정 유형의 암 환자인 여성들의 경우에는, 대체 치료 도구로 사용해도 긍정적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여성들에게 미치는 부정적 효과는?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실행할 때 가장 우려가 되는 사항들 중의 하나는, 심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잠재적 가능성이다.

고지방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심장 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 특정 위험 요소들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를 단정하려면 전반적인 심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해서 보다 더 구체적이고 밀도가 있는 추가 연구들이 필요하다.(ⓒ Getty Images Bank)
고지방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심장 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 특정 위험 요소들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를 단정하려면 전반적인 심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해서 보다 더 구체적이고 밀도가 있는 추가 연구들이 필요하다.(ⓒ Getty Images Bank)

특히 이 부분이 어려운 난제인 것은, 일부 연구들의 결과는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LDL 즉 악성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심장 질환 위험 요소들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하며, 반대로 또 다른 일부 연구들의 결과는 심장 건강에 긍정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3명의 여성 크로스핏 운동선수들을 포함하여 진행되었던 한 작은 규모의 연구에서는 참가 운동선수들이 12주간에 걸쳐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실행하였으며, 그 결과 대조군인 일반 다이어트를 실행했던 운동선수들에 비하여 LDL 콜레스테롤이 무려 35% 정도 증가했다.

하지만 자궁암 및 난소 암 환자인 여성들이 참여했던 한 연구에서는, 12주간에 걸쳐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실행한 결과, 저지방 고섬유 다이어트를 실행했던 대조군 참가자들에 비하여 혈중 지질 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전혀 미치지 않았다.

이외에도 여러 연구들이 상충된 결과들을 보이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일부 연구 결과들은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통하여 심장을 보호하는 LDL 즉 악성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HDL 즉 양성 콜레스테롤은 감소하였다고 하며, 반대로 일부 연구 결과들은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LDL 콜레스테롤을 현저하게 증가시켰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구성에 따라서 심장 건강 위험 요소들에 미치는 영향이 각기 다를 수가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서 포화 지방의 양이 높은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주로 불포화 지방으로 구성된 케토제닉 다이어트에 비하여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공산이 크다.

아울러 고지방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심장 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 특정 위험 요소들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를 단정하려면 전반적인 심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해서 보다 더 구체적이고 밀도가 있는 추가 연구들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 일부 여성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기본적으로 제한적이고 다량영양소 비율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는 않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는 추천되지 않는다.

케토 다이어트는 모두에게 적합한 다이어트 방식이 아니며, 케토 플루라는 부작용을 야기할 수도 있다.(ⓒ Getty Images Bank)
케토 다이어트는 모두에게 적합한 다이어트 방식이 아니며, 케토 플루라는 부작용을 야기할 수도 있다.(ⓒ Getty Images Bank)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 ▲간 혹은 콩팥의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 ▲알코올 혹은 약제 사용 장애자, ▲제1형 당뇨병 환자, ▲췌장염 환자, ▲지방 대사 장애자, ▲카르니틴 결핍증(carnitine disorder) 포함 특정 결핍 증세를 가진 사람, ▲포르피린병(porphyria)등 혈액 질환 환자, ▲적절한 영양 섭취의 유지가 힘든 사람

위에 예로 든 실행 금지 사유들 이외에도,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실행하기 이전에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몇 가지가 더 있다.

예를 들어서 케토제닉 다이어트 실행 초기에는, 흔히들 케토 플루(keto flu)라고 총칭하는 상당히 불쾌한 증상들이 적응 기간에 발생할 수가 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자극 감수성 즉 벌컥 화를 내는 증상을 필두로 구역질, 변비, 피로, 근육통 등등이다.

물론 이러한 케토 플루 증상들은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실행하고 1~2주일이 경과하면 수그러들게 되지만, 당황하거나 혹은 참기 어려운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실행 전에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장기적으로 심장 건강을 비롯한 전반적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 혹은 효과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양질의 연구 결과들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케토 다이어트는 모두에게 적합한 다이어트 방식이 아니며, 케토 플루라는 부작용을 야기할 수도 있다.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실행해도 될까?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실행 여부는 다양한 요소들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무슨 다이어트이든 식습관에 큰 변화를 주기 이전에는, 그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는 것이 일단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현재 자신의 건강 상태에 적합한가 여부를 세심하게 따져 보아야 한다.

일부 여성들에게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긍정적인 건강상의 변화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상당히 제한적인 다이어트 방식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들에게는 장기적으로 실행해도 안전성과 건강 효과에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영양 밀도가 높은) 칼로리 제한 방식이 권장된다.(ⓒ Getty Images Bank)
일부 여성들에게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긍정적인 건강상의 변화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상당히 제한적인 다이어트 방식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들에게는 장기적으로 실행해도 안전성과 건강 효과에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영양 밀도가 높은) 칼로리 제한 방식이 권장된다.(ⓒ Getty Images Bank)

비만 혹은 당뇨병 증세를 가진 여성에게는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적합할 가능성이 높다. 또 이전에 다른 다이어트 방식을 실행했지만, 혈당 조절이나 체중 관리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여성이라면, 새로운 방식으로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고려해 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과체중 혹은 비만인 여성들은 물론이고, 다낭성 난소 증후군(polycystic ovarian syndrome/PCOS) 환자인 여성에게 효과적일 수가 있다. 다수의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PCOS 환자인 참가 여성들이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실행한 후에, 체중 감소, 호르몬 불균형 개선 그리고 임신 능력 증강의 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여성들에게는, 케토제닉 다이어트처럼 매우 제한적이고 장기적인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방식보다는, 일반적인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 방식이 안전성과 효과 양면 모두를 고려할 때 더 바람직하다고 말할 수 있다.

건강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다이어트를 일시적으로 실행하려 하지 말고, 평생 동안 생활 방식의 일부로 받아들여서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영양 성분이 풍부한 유기농 식품 중심으로 식단을 구성하여 항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면서 동시에 가장 훌륭한 섭식 패턴이라고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실행하기 전에는, 비교적 제한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먼저 실행해 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이어트의 목적을 여름철 바캉스가 아닌, 전반적인 건강관리로 설정하도록 하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꼭 실행해 보고 싶다면, 일단 이 방식은 케토시스 상태의 유지에 그 효과가 달려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자신의 현재 건강 상태 재확인과 함께 의사 혹은 공인 영양사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일부 여성들에게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긍정적인 건강상의 변화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상당히 제한적인 다이어트 방식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들에게는 장기적으로 실행해도 안전성과 건강 효과에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영양 밀도가 높은) 칼로리 제한 방식이 권장된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체중과 혈당 조절을 포함해서 여성들의 특정 건강 문제들의 개선을 위한 치료 방안으로 사용했을 때도 그 효과가 긍정적이라고 입증된 바가 있다.

하지만 케토 다이어트에는 일부 우려 사항들이 수반되기도 한다. 장기적인 건강관리 효과에 대해서는 연구 결과들이 부족한 상황이며, 다량영양소 구성이 지나치게 제한적이라는 점도 거론이 된다. 아울러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들을 포함하여 일부 특정 상태의 여성들에게는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일부 여성들은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통하여 원하던 건강 문제의 개선에 성공한 경우들도 있기는 하지만, 대다수의 여성들에게는 평생에 걸친 전반적인 건강관리 및 개선을 위하여, 장기적인 실행이 용이한 다이어트 패턴이 권장된다. 케토제닉 다이어트보다는 덜 제한적이면서 영양 밀도가 높은 다이어트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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