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 다이어트] 완전 채식주의, 마케팅 전략인가?
[별별 다이어트] 완전 채식주의, 마케팅 전략인가?
  • 신예슬 기자
  • 승인 2020.08.2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자들은 완전 채식주의의 장기적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한다.(ⓒ Getty Images Bank)
과학자들은 완전 채식주의의 장기적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한다.(ⓒ Getty Images Bank)

완전 채식주의(Veganism)는 육류를 기피하는 것은 기본이고, 일체의 동물성 식품은 물론 심지어는 동물에게서 원료를 얻는 비식품(Non-food) 제품들의 사용도 제한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생활방식이 유행하는 것이 건강한 신체에 대한 갈망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는데 비만이 널리 확산되어 있는 오늘날의 환경에서, 채소 등의 저칼로리 슈퍼 푸드가 희망의 빛이라 할 수는 있다.

그렇다 해도 채소를 섭취한다는 것은 동물성 식품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과는 다른 문제이다. 아울러 가장 낙관적인 과학자들조차도, 완전 채식주의의 장기적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다양한 구성의 식단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이 과연 사실일까?’라는 질문도 포함되어 있다.

◆ 심혈관 질병 확산의 해결책?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조기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이 심혈관 질환이라고 한다. 미국의 경우만 하더라도, 최소한 4명중 1명이 심근 경색으로 사망하고 있다. 

‘셰필드 할램 대학(Sheffield Hallam University)’의 데이빗 로저슨(David Rogerson)은 완전 채식주의에서 해결의 희망을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2017년에 발표되었던 그의 연구에 따르면, 완전 채식주의를 실행해야 하는 이유들 중의 하나는 질병 위험의 감소다. 그는 심지어 육류 소비가 염증을 감소시킨다고 제안했던 과거의 연구 결과들도 소환하고 있다. 

하지만 완전 채식주의자들과 일반 채식주의자들이 모두 참여했던 한 작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 참가자들의 뇌출혈 발병 위험이 높았다. 이에 대해 옥스포드 대학 ‘너필드 주민 건강과(Nuffield Department of Population Health)’의 태미 통(Tammy Tong)은 “아마도 비타민 B12 결핍 때문일 것이다. 채식주의자들에게서 흔히 발견된다”고 설명한다. 

◆ 각종 결핍?

케일 혹은 브로콜리처럼 칼슘 함유량이 풍부한 채소들이 많이 있으며, 그 건강 혜택 역시 동물성 대체 식품들과 견주어 부족함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회에 걸친 모집단 조사 결과, 완전 채식주의자들 다수가 칼슘 결핍 증상을 보였으며, 그로 인하여 골절 위험이 30% 상승했다.

태미 통은 “관련 이유들 중의 하나가 될 수는 있다. 예를 들어 체질량 지수(BMI)가 낮으면 일부 골절의 위험이 증가하고, 완전 채식주의자들의 BMI와 골밀도가 대개 낮다는 연구 결과들이 다수 있다”고 주장한다.

2026년까지 완전 채식주의 식품 시장의 규모는 약 2조 8,4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Getty Images Bank)
2026년까지 완전 채식주의 식품 시장의 규모는 약 2조 8,4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Getty Images Bank)

‘스포츠 과학 상담소(Sports Science Consultants)’의 리차드 브레넌(Richard Brennan)은 “근래 들어서는 비합법적인 약물의 도움이 없이 ‘보다 빠르고 높고 강력함’을 원하는 운동선수들 사이에서도 완전 채식주의가 유행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현재 육류 소비에서 완전 채식주의로 식단을 전환한 운동선수들의 경기력 변화를 연구 중에 있다. 엘리트 운동선수들을 위한 설계가 잘된 완전 채식주의 식단을 소개하는 일부 연구들도 발표가 되고 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이상적 식단으로 인정받기에는 증거가 너무 부족하다며 경고를 하고 있다. 과학자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가는 전 세계의 운동선수들에게 이 방식은 지나치게 제한적이라는 점을 우려하면서, 특히 산소 운반에 중요 역할을 하는 비타민 B12와 칼슘의 부족, 아울러 영양 결핍의 위험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

◆ 건강 유행 방식?

자본주의 사회에서 회사들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연구를 금전적으로 후원하여 엉터리 유행 건강 제품의 마케팅 전략으로 삼고, 그렇게 해서 돈을 번다는 것은 상식에 속한다. “우리 제품 혹은 방식이 기적을 선사할 것입니다”라는 주장에 현혹되어 사람들은 지갑을 열게 된다.

완전 채식주의 열풍에 편승한 일부 거대 기업들도 다수 발견된다. 예를 들면, 최근 넷플릭스 (Netflix)에서 방영한 다큐 프로그램 “The Game Changer”의 경우, 시청자들로 하여금 ‘애니멀 프리’ 생활방식의 지향을 장려하려는 목적으로 선별적이고 저질이면서 입증되지도 않은 ’사실들‘을 방영하여 비난을 받았다. 특히, 완전 채식주의 식품 제조사에 공동 투자를 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이 프로그램 제작자의 의도는 의혹에 휘말릴 수밖에 없었다.

한편 경제 전문가들은 2026년까지 완전 채식주의 식품 시장의 규모는 미화 24억 3천만 달러(약 2조 8,4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