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토제닉 다이어트, 복부지방 제거에 효과적
케토제닉 다이어트, 복부지방 제거에 효과적
  • 신예슬 기자
  • 승인 2020.01.13 11: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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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토제닉 다이어트는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Getty Images Bank)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Getty Images Bank)

불쑥 나온 배가 의미하는 것은 오직 하나, “당신의 뱃속은 이미 상당량의 내장 지방으로 가득하다”는 사실이다. 지방들 중에서도 복부 지방이 가장 위험한 이유는 신체의 주요 장기들과 근접해 있기 때문이다.

내장 지방은 복강 즉 뱃속에 위치하여 창자, 간, 췌장과 근접해 있다. 내장 지방이 많아지면 심장 질환이나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 골칫거리 지방을 제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장 지방 제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된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바로 ‘케토제닉 다이어트’이다.

2019년 3월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내장 지방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런 유형의 다이어트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고 지방 섭취를 늘리라는 것인데, 신체에 필요한 영양 성분이 완성되려면 여기에 단백질을 추가해야 된다.

케토제닉 다이어트 식단에는 계란, 비가공육, 생선, 해산물, 치즈, 버터, 채소, 견과류 등이 포함된다.(ⓒ Getty Images Bank)
케토제닉 다이어트 식단에는 계란, 비가공육, 생선, 해산물, 치즈, 버터, 채소, 견과류 등이 포함된다.(ⓒ Getty Images Bank)

이번 연구는 미 육군의 위임을 받고 진행되었는데 미 육군 장병들의 비만율이 문제가 될 만큼 증가하면서 이런 연구가 필요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에서는 모두 29명의 참가자를 선발해 그중 15명에게 케토제닉 다이어트을 이행하도록 하였으며, 나머지 14명은 평상시의 식단을 계속 준수하도록 했다.

연구 결과는 상당히 놀라웠다.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이행한 15명이 연구 기간인 3개월 사이에 17 파운드(약 7.7 kg)를 감량했다. 특히나 그중 체지방 감소량이 5.1%였으며, 바로 그 5.1% 감소된 체지방의 44%가 내장 지방이었다.

그 뿐만 아니라 인슐린 감수성이 48%나 향상되면서, 결과적으로는 당뇨병 발병 위험 확률이 감소한 것이다.

한편 케토제닉 다이어트에 우선적으로 포함될 식품들을 꼽자면, 계란, 비가공육, 생선, 해산물, 치즈 및 버터 같은 고지방 유제품, 그리고 채소들이다. 여기에 견과류와 딸기류를 포함시켜도 좋다. 단 그 양은 적당하게 조절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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