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가 건강에 좋은 이유 세 가지
아보카도가 건강에 좋은 이유 세 가지
  • 신예슬 기자
  • 승인 2020.03.28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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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지방 성분으로 가득한 아보카도는 심장 건강에 좋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Getty Images Bank)
건강 지방 성분으로 가득한 아보카도는 심장 건강에 좋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Getty Images Bank)

토스트에 얹든, 아니면 멕시코식 과카몰리, 스무디, 스시, 샐러드 등에 얹어서 먹든, 아보카도는 맛을 더해줄 뿐만이 아니라, 효능이 뛰어난 슈퍼 푸드다.  

사람에 따라서는 아보카도의 지방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기피하기도 하지만, 튀김 감자의 트랜스 지방이나, 고기와 유제품의 포화 지방과는 다르게, 아보카도의 지방 성분은 단일불포화 지방산(Monounsaturated Fatty Acid)이기 때문에 기피해야 할 이유가 거의 없다. 

◆ 심장 건강에 좋다

아보카도의 지방산은 거의 대부분이 올리브 오일과 마찬가지로 올레산(Oleic Acid)이다. 이런 유형의 지방은 신체의 염증 유발을 감소시키고, 고밀도 리포단백질(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면서 저밀도 리포단백질(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추게 된다.

수많은 임상 실험을 통해 밝혀진 바로는 식단에 아보카도를 포함시킬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중 지질 프로파일 (Blood Lipid Profile)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호주 웨슬리 병원(Wesley Hospital)의 한 연구에 따르면, 아보카도가 풍성한 식단을 섭취할 경우 양성 콜레스테롤(HDL)이 아닌 음성 콜레스테롤(LDL) 수치만 감소하였다고 한다.

펜실베니아 주립대의 연구 결과도 이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는데, 아보카도가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기 때문에 심근 경색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아보카도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의 훌륭한 소스로서 여기에는 비타민 C, E, K, B5, B6, 칼륨(바나나보다 함유량이 높다), 마그네슘 및 엽산이 포함된다.

이러한 영양 성분들 대부분은 에너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매일 아보카도를 조금씩만 섭취해도 발걸음이 가벼워진다.

비타민 C는 음식으로부터 신체의 철분 흡수를 신장시키며, 철분은 신체 전체에 산소를 공급하는 주요 역할을 담당한다. 피로나 어지러움은 바로 이 철분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현상인 것이다.

아울러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에도 주요하게 사용이 된다. 비타민 E의 경우에는 면역 시스템부터 피부 건강에 이르기까지 다수의 신체 기능들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아보카도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계 노화 방지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시력 감퇴 감소 작용을 한다.

임산부의 경우, 매주 장바구니에 엽산이 함유된 아보카드를 담게 되면 건강한 태아 발육에 큰 도움이 된다. 아보카도는 크리미하면서 영양 밀도가 높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는 훌륭한 식품이다. 운동을 하는 날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함께 약간의 아보카도를 섭취하면,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근육 재건과 회복에 도움이 된다.

◆ 건강 지방 성분으로 가득하다

체중 조절을 하는 사람들은, 지방의 칼로리가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에 비하여 g당 두 배가 넘기 때문에, 아보카도 같은 고지방 식품을 기피하기가 쉬운데, 그래서는 안 된다.

체중감소를 위해서는 하루 반 줌의 아보카도가 적정량이다.(ⓒ Getty Images Bank)
체중감소를 위해서는 하루 반 줌의 아보카도가 적정량이다.(ⓒ Getty Images Bank)

식단의 지방과 체내의 지방은 전혀 그 성질이 다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건강 지방은 혈당 수치 안정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분에 대한 갈망 억제에 도움이 된다.

아보카도의 풍부한 지방과 섬유질이 결합되면서 일체의 혈당 수치 급상승 없이 장시간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는데, 다시 말하자면 자판기나 냉장고로 발걸음이 향하게 될 확률이 줄어들게 된다. 

이런 식으로 하루를 보내고 나면 결과적으로는 당일의 칼로리 총 섭취량이 줄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아울러 섬유질이 풍성한 식단은 각종 질병 발생 위험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위에 열거한 사유들로, 저지방 다이어트를 실행하게 되면 양질의 식품 섭취가 줄어들기 때문에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매 끼니마다 아보카도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맛도 있고 건강에 좋다고 해서 지나침은 금물이다. 세상만사가 다 그렇듯이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보카도는 나무에서 곧바로 추출되고 건강에 매우 유익하지만, 필요한 에너지 이상으로 섭취하게 되면 체중 증가로 이어지게 된다. 평균적으로 하루 반 줌의 아보카도가 적정량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 아보카도를 활용하는 방법

▲ 크리미 샐러드 드레싱 혹은 마요네즈와 함께 ▲ 아이스크림과 함께 ▲ 초콜릿 무스와 함께 ▲ 초콜릿 프로스팅과 함께 ▲ 치즈 케이크와 함께 ▲ 안면 혹은 모발용 마스크 팩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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