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여성이 운동을 하면 좋은 점들
[Special] 여성이 운동을 하면 좋은 점들
  • 이윤아 기자
  • 승인 2020.03.09 14: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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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서 지내는 생활 방식은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이어진다.(ⓒ Getty Images Bank)
앉아서 지내는 생활 방식은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이어진다.(ⓒ Getty Images Bank)

‘나는 과체중이 아닌데 운동할 필요가 있나?’라고 생각하는 여성들이 있다. 하지만 이는 흔한 착각이다. 운동은 체중 조절 외에도 여러 면에서 건강에 유익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다.

운동을 하면 기분을 좋게 만드는 화학물질인 엔도르핀(endorphins)이 생성된다는 정도는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운동을 하면 좋은 점들을 숙지하고 있다면, 꾸준히 운동을 하자는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 

여성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건강에 유익한 사항들을 소개한다.

◆ 운동을 하지 않으면 무엇이 문제인가?

종일 앉아서 지내는 생활 방식에 익숙해지면, 심혈관 질환, 제2형 당뇨병, 암 혹은 골다공증 같은 위험한 질환들의 발병 확률이 증가한다. 결국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 등등이 원인이 되어 조기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전 세계에 걸쳐서 현재 너무나 많은 과체중 내지는 비만인 사람들의 숫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과체중과 비만은 운동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 중에서도 대표적인 양대 건강 문제이다. 그러니 아무리 바쁘더라도 시간을 쪼개어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번 기사에서는 여성이 운동을 했을 때 얻게 되는 이로운 점들을 살펴본다. 

1. 근육 손실을 방지한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우리의 신체는 효과적으로 근육을 생성하지 못하게 된다. 아울러 젊은 시절보다 근육이 쉽게 파손이 된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을 생성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조차도 버거워진다.

여성의 경우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율을 높게 유지할 수가 있다.(ⓒ Getty Images Bank)
여성의 경우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율을 높게 유지할 수가 있다.(ⓒ Getty Images Bank)

여성의 경우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율을 높게 유지할 수가 있다. 그렇게 되면 매일의 일과를 감당하기에 충분한 근력과 내구성이 보장된다. 특히 성인이 되면 자칫 일생의 중대 사고가 될 수도 있는 ‘쓰러짐’도 방지할 수가 있다.

2. 운동은 양질의 수면으로 이어진다

양질의 수면이 중요한 이유는 자는 동안에 신체의 보수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자는 동안에는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피부와 머리카락이 재건되며, 그래서 ‘미용 수면’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통계에 의하면 여성들은 남성에 비하여 수면에 더 곤란을 겪는다고 한다. 분만 후에는 호르몬에 변화가 발생하여 이러한 경향이 심화될 가능성도 있으며 특히 폐경기에도 그렇다고 한다. 하지만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이를 극복할 수가 있다.

3. 에너지 레벨이 증가한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에너지 레벨이 상승한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말할 필요도 없고, 각종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는 훌륭한 해결책이 될 수도 있다. 만성 피로를 호소하던 사람들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 후부터 피로도가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만성 피로 증후군(CFS) 및 기타 심각한 질병을 물리치려면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HIV/AIDS, 암, 다발성 경화증(MS) 등의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에너지 레벨을 상승시킨다는 것도 이미 연구를 통해 증명이 되었다.

신체의 에너지 레벨을 보다 높게 유지하기를 원한다면 식이 보조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4. PMS(생리전 증후군) 증상과 생리통을 감소시킨다

여성에 따라서는 PMS나 생리통 때문에 고통을 겪는 경우가 있다. 운동은 PMS 증상 및 생리통 감소에 매우 효과적이다.

월경 기간 중에 운동을 할 경우, 기분 전환이 되고 생리통이 감소된다.(ⓒ Getty Images Bank)
월경 기간 중에 운동을 할 경우, 기분 전환이 되고 생리통이 감소된다.(ⓒ Getty Images Bank)

PMS 증상 감소 외에도 여성들에게 흔한 스트레스 및 과민성 증상 같은 정신적인 문제 해결에도 역시 도움이 된다. 월경 기간 중에 운동을 할 경우, 기분 전환이 되고 생리통이 감소된다는 것은 연구 결과로 입증되어 있다.

5.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된다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식단과 병행할 경우, 규칙적인 운동은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세포들이 가용 인슐린으로 포도당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만들어 준다.

인슐린 감수성이 증가하면, 처방약 치료를 연기 내지는 이전보다 복용량을 줄일 수가 있다. 운동을 하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그 다음으로는 당뇨병 관리에 크게 도움이 된다.

6. 체중 관리

운동을 하면 좋은 점들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은 무엇보다도 체중 조절이다. 규칙적인 운동은 칼로리 소비를 증가시키고, 결국 체중이 감소하거나 원하던 체중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규칙적인 운동은 신진대사율을 높이기 때문에 체중 관리가 한결 손쉬워진다. 더불어 당뇨병 및 심장병 관련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준다.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 및 정신 건강의 거의 모든 면을 증강 및 개선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분을 좋게 만들고 양질의 수면을 돕는 호르몬의 생성을 증가시킨다.

또 피부의 광택이 살아나고, 체중이 감소하며, 만성 질환의 발병 위험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성생활이 개선된다. 남녀 모두 성기능은 물론이고 성욕도 증대된다.

그러니 건강한 삶을 누리고 싶다면, 에어로빅이든 저항력 운동이든 복합 운동이든 가리지 말고 일단 운동을 시작해야만 한다.

다만 기존에 특정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 및 전문가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인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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