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통조림 식품은 좋을까? 나쁠까?
[Special] 통조림 식품은 좋을까? 나쁠까?
  • 이다현 기자
  • 승인 2020.02.18 09: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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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을 밀폐 용기에 담아 장기 보관하기 위한 통조림은 18세기 후반 처음 만들어졌다.(ⓒ Getty Images Bank)
음식을 밀폐 용기에 담아 장기 보관하기 위한 통조림은 18세기 후반 처음 만들어졌다.(ⓒ Getty Images Bank)

많은 사람들은 통조림이 신선 혹은 냉동식품에 비해서 영양분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심지어는 해로운 성분들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어떤 사람들은 헬스 다이어트의 일부로 활용해도 된다고 한다. 과연 어느 쪽의 말이 맞을까? 

지금부터 통조림에 관하여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몇 가지 사항들에 대해 설명한다.

◆ 통조림 식품은 무엇일까?

통조림 제조는 식품을 밀폐 용기에 담아 장기 보관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통조림 제조법은 전쟁에 참여하는 군인과 선원들에게 식품을 안정적으로 보급하기 위하여 18세기 후반기에 처음 개발되었다.

통조림 제조 과정은 식품에 따라 다소 다르기는 하지만 크게는 다음과 같은 3단계로 구성이 된다.

1. 가공 : 음식의 껍질을 벗기고, 자르고, 잘게 썰고, 씨를 빼고, 뼈를 바르고 혹은 삶는 과정
2. 밀봉 : 가공된 식품을 캔에 밀봉하는 과정
3. 가열 : 해로운 박테리아의 살균 및 부패 방지를 위하여 가열하는 과정

이런 과정을 통하여 1년에서 길게는 5년까지 장기간 상온에서 식품을 먹을 수 있는 상태로 보관이 가능해진다. 통조림의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과일, 채소, 콩류, 수프, 육류 및 해산물이 있다.

통조림 제조는 식품을 장기간 보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이다. 크게는 가공-밀봉-가열의 3단계 과정을 거치게 된다.

◆ 통조림과 영양 수치의 관계는?

통조림은 대개 신선 혹은 냉동식품에 비하여 영양 성분이 부족하다고들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항상 그렇지는 않다. 사실, 통조림에는 음식의 영양분 대부분이 보존되어 있다.

단백질, 지방 및 탄수화물은 통조림 제조 과정에서 온전히 보존이 되며, 대부분의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 A, D, E, K 같은 지용성 비타민들 역시 보존이 된다. 따라서 특정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된 식품은 통조림 처리된 이후에도 동일한 영양 성분 함유량 레벨을 높게 유지한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통조림 제조 과정에는 가열이 있기 때문에, 비타민 C와 D 같은 수용성 비타민들은 손상이 된다. 수용성 비타민들은 열과 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사실은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식품 가공, 조리 및 보관 방법에 따라 쉽게 손실이 된다.

그런데 통조림 제조 과정에서 일부 비타민들이 손실되는 것과 동시에 상당량의 여타 건강에 이로운 요소들이 증가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토마토와 옥수수는 가열이 되면 산화방지제(antioxidants)를 다량 방출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통조림 제품들은 산화방지제의 훌륭한 원천이 될 수가 있다.

각각의 영양소 레벨이 다르기는 하지만, 통조림은 주요 비타민과 미네랄의 훌륭한 소스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6개 혹은 그 이상의 통조림을 먹는 사람은 일주일에 2개 혹은 그 이하로 먹는 사람에 비하여 17 종류의 필수 영양소 섭취량이 많았다고 한다.

통조림 제조 과정에서 일부 영양소는 감소가 되지만, 증가되는 것들도 있다. 전체적으로 통조림 식품은 신선 혹은 냉동식품과 비교하여 비슷한 영양 레벨을 제공한다.

◆ 통조림 식품은 싸고 편리하며 쉽게 부패하지 않는다

통조림은 식단에 풍부한 영양분을 첨가하는 편리하고 실용적인 방책이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안전하고 질이 좋은 식품은 날로 귀해지고 있기 때문에, 통조림은 다양한 종류의 식품들을 사시사철 쉽게 구하는데 도움이 된다. 사실상 오늘날 거의 모든 식품들은 통조림 형태로 구할 수가 있다.

아울러 통조림은 식품을 안전하게 장기간 보관할 수 있으며, 조리 준비 시간을 최소한으로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엄청 편리하다. 특히나 신선 식품에 비하여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다.

통조림은 필수 영양분을 얻을 수 있는 편리하고 실용적인 방법이다.

◆ 통조림에는 소량의 BPA가 포함되어 있다.

BPA(bisphenol-A)는 통조림을 포함해 식품을 포장하는데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다.

통조림에는 화학물질인 BPA가 포함되어 있을 소지가 있다.(ⓒ Getty Images Bank)
통조림에는 화학물질인 BPA가 포함되어 있을 소지가 있다.(ⓒ Getty Images Bank)

연구 결과, 통조림의 BPA는 캔의 내벽에서 음식으로 옮아갈 수가 있다고 한다. 78 종류의 통조림을 분석한 한 연구에서는 90% 이상의 제품에서 BPA가 검출되었다. 따라서 통조림 식품을 섭취하면 BPA에 노출될 확률이 매우 높은 것은 분명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또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통조림 수프를 한번씩 5일간 섭취한 참가자들의 소변에서 BPA 레벨이 1,000% 이상 증가했다.

증거가 엇갈리기는 하지만, 일부 인간 대상 연구들에 따르면 BPA가 심장병, 제2형 당뇨병, 그리고 남성의 성기능 장애 등의 건강 문제들과 연관이 있다. 결국 BPA에 노출되고 싶지 않다면, 통조림을 많이 먹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통조림에는 심장병과 제2형 당뇨병 같은 건강 문제와 연관이 있는 화학물질인 BPA가 포함되어 있을 소지가 있다.

◆ 치명적인 박테리아도 들어 있다

극히 드문 경우이기는 하지만, 통조림 제조 과정이 불량할 경우에는 치명적 세균인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늄(Clostridium botulinum)’이 들어갈 공산이 있다.

오염된 식품 섭취는 ‘보툴리눔 식중독’을 유발하는데, 제 때 치료받지 못하면 마비나 심지어 사망에도 이르게 만드는 치명적인 병이다.

사실 ‘보툴리눔 식중독’은 가정에서 음식을 제대로 밀봉 보관하지 않았을 때 주로 발생하며, 상업용 통조림 식품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그래도 통조림이 부풀었거나, 움푹 파였거나, 금이 갔거나 혹은 새고 있다면 절대 먹지 말아야 한다.

통조림의 제조 과정이 불량할 경우에는 치명적인 박테리아가 들어갈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 오염된 경우는 극히 드물다.

◆ 일부 통조림에는 소금, 설탕 혹은 방부제가 추가되어 있다

통조림 제조 과정에서는 간혹 소금, 설탕 그리고 방부제가 추가되기도 한다.

일부 제품에는 다량의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큰 문제가 아니지만, 고혈압이 있다면 상당한 문제 발생 소지가 있다.

또 때로는 설탕이 추가되기도 하는데, 이 역시 건강에 해로울 가능성이 있다. 과다한 설탕은 비만, 제2형 당뇨병 및 심장병 같은 여러 가지 병들의 발병 위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그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천연 혹은 인공 방부제가 첨가되기도 한다.

향이나 식감 혹은 모양을 위해서 통조림에 설탕, 소금 혹은 방부제를 첨가하는 경우가 있다.

◆ 올바른 선택 방법

다른 모든 식품들과 마찬가지로 부착된 성분 및 영양 라벨을 읽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통조림은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며 매우 편리하지만 건강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Getty Images Bank)
통조림은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며 매우 편리하지만 건강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Getty Images Bank)

만약 소금이 신경이 쓰인다면, ‘저염분’ 혹은 ‘No Salt Added’를 선택하면 된다. 과다한 설탕을 피하고 싶다면, 과일의 경우 시럽이 아닌 물이나 주스 안에 들어 있는 제품을 고르면 된다. 건조 혹은 린스 처리된 식품은 소금이나 설탕 함유량이 감소된 상태이다.

사실 대부분의 통조림들은 특정 성분을 추가하지 않지만, 이를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성분 리스트를 꼼꼼하게 읽는 것이다.

모든 통조림이 동일한 과정을 거쳐 제조되지 않는다. 따라서 라벨과 성분 리스트를 꼼꼼하게 읽는 것이 중요하다.

신선 식품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통조림은 영양분 섭취의 대안이 될 수가 있다. 통조림은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며 매우 편리하다. 하지만, 통조림은 BPA의 유효 원천이기 때문에 건강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통조림을 건강 식단의 일부로 사용해도 문제는 없지만, 항시 라벨을 꼼꼼하게 읽고 그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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