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와인이 건강에 좋은 11가지 이유
화이트 와인이 건강에 좋은 11가지 이유
  • 신예슬 기자
  • 승인 2020.03.30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 와인은 체중 감량을 쉽게 만들뿐더러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Getty Images Bank)
화이트 와인은 체중 감량을 쉽게 만들뿐더러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Getty Images Bank)

보통 음주의 건강 관련 이야기가 나오면 대부분 레드 와인을 손꼽는다. 그런데 사실 화이트 와인도 건강 혜택이 없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를 주목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이번 기사에서는 ‘화이트 와인을 마시면 건강에 좋은 이유’ 11가지를 소개한다.

1. 심장 건강 유지에 도움

어떤 화이트 와인들은 심장의 노화 현상을 예방한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정 화이트 와인들은 심장의 심실 회복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는 아마도 와인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수치의 영향이 지대한 것으로 보인다.

2.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오랜 세월, 레드 와인이 악성 콜레스테롤 치료에 좋다는 칭송을 받아왔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이트 와인 역시 같은 효과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관한한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의 효과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으며, 둘 모두가 똑같이 건강에 좋았다.

3. 혈당 조절에 도움

화이트 와인을 적당량 마실 경우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며, 특히 당뇨 환자에게 좋다. 한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병 진단을 받은 222명의 자발적 참여자들이 매일 저녁 식사에 한잔의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 혹은 생수를 곁들인 경우를 조사해 보았다. 연구 결과 일부 환자들은 화이트 와인을 마셨을 때 혈당 조절이 개선되었음을 알 수가 있었다.

4. 불면증 치료

잠을 이루지 못한다면, 화이트 와인 한잔이 불면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위의 222명의 환자들 대상 연구에 따르면, 화이트 와인을 마신 사람들의 수면 질이 향상되었다.

5. 치매 예방

화이트 와인에 들어 있는 타이로솔(tyrosol)과 하이드록시타이로솔(hydroxytyrosol)은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이 두 화합물질들은 ‘신경 보호 작용(neuroprotective)’을 한다. 다시 말하자면 알츠하이머를 예방한다. 

6. 폐 건강 유지

버팔로 소재 대학의 연구팀이 화이트 와인을 마시면 폐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와인 내의 항산화 성분(antioxidants)이 폐의 악화를 방지하여 폐 기능이 항시 최고치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7. 화이트 와인의 항산화 성분 함유량이 더 많다 

레드 와인은 항산화 성분 함유량이 높다. 하지만 실제는 화이트 와인 내의 항산화 성분이 훨씬 더 건강에 유익하다. 화이트 와인 내의 페놀이 함유한 항산화 성분 수치가 더 높으며, 다시 말하자면 와인을 덜 마시고도 좋은 성분을 얻는다는 뜻이다.

8. 암 예방 

화이트 와인 내의 플라보노이드(flavonoids)는 실제로 신체의 암을 예방한다. 구체적으로는 화이트 와인 내에서 가장 중요한 플라보노이드가 바로 위에서도 언급했던 타이로솔(tyrosol)과 하이드록시타이로솔(hydroxytyrosol)이다. 이 플라보노이드들이 체내에 흡수되면 특정 암들의 발병 위험이 감소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9. 동맥 경화 방지 

화이트 와인은 두 가지 주요 화합물질인 타이로솔(tyrosol)과 하이드록시타이로솔(hydroxytyrosol)을 함유하고 있다. 이 두 화합물질 덕분에 화이트 와인에는 동맥이 막히는 현상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다.

10. 감량을 쉽게 만든다

화이트 와인은 체중 감량을 쉽게 만든다. 2004년에 실행했던 한 연구에 따르면,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실행하면서 에너지의 10%를 화이트 와인으로 얻었던 사람들이 동일 식단에 동일한 양의 에너지를 주스로 얻었던 사람들과 비교하여 감량 효과가 동일했다. 아울러 화이트 와인은 레드 와인보다 칼로리 함유량이 훨씬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 실행자들에게는 최선의 선택일 수가 있다. 

11. 숙취가 없다

착향료(congeners)는 알코올 발효 과정의 부산물로서 숙취 유발의 주범이다. 착향료는 레드 와인에는 많고 화이트 와인에는 거의 없어 숙취가 없다. 물론 적당량을 마셨을 때만 해당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