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低) 포드맵 다이어트, 위장 안 좋은 아이들에 좋아
저(低) 포드맵 다이어트, 위장 안 좋은 아이들에 좋아
  • 이윤아 기자
  • 승인 2019.12.23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장이 좋지 않은 아동들에게 적합한 식이요법
저(低) 포드맵 다이어트가 위장이 좋지 않는 아동들에게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발표됐다.(ⓒ Getty Images Bank)
저(低) 포드맵 다이어트가 위장이 좋지 않는 아동들에게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발표됐다.(ⓒ Getty Images Bank)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저(低) 포드맵(FODMAP) 다이어트는 위장에 문제가 있는 어린이들의 치료에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포드맵(FODMAP)은 올리고당(프룩탄, 갈락탄), 이당류(유당), 단당류(과당), 폴리올(당알코올)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이름이다.

오타고 대학 연구원들은 ‘크라이스트처치 공공 의료원(Christchurch Public Hospital)’에서 저 포드맵 식단을 이행한 4세에서 17세 사이의 아동 29명에 대한 임상 검토를 했다.

그 결과, 이들 중 92%는 붓기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으며, 87%는 설사 그리고 77%는 복통이 각각 완전히 해결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프룩탄(fructans)에 대한 과민반응이 가장 일반적이었으며(67%), 그 뒤로는 락토오스(lactose 56%), 폴리올스(polyols 7%) 그리고 갈락토 올리고당(galacto-oligosaccharides 7%)의 순이었다. 6명의 아이들은 특히 사과(과당과 소르비톨)가 증세를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의 제 1저자이자 오타고 대학의 소아 소화기 내과 전문의인 앤드류 데이(Andrew Day)는 ”이번 연구는 실제 환경에서 기능성 배변 장애가 있는 어린이들에게 저 포드맵 다이어트를 실행했을 때의 효능과 안전성에 관한 유일한 리포트“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연구 결과는 배변 장애가 있는 어린이들의 50% 이상이 포드맵 제한과 재도입 과정을 완수할 경우 증상이 완전히 해결되며, 특히 가벼운 대장 장애 증상이 있는 어린이라면 더욱 해결이 용이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내장 미생물군 그리고 장기적으로 실행했을 때의 결과에 대해서는 여전히 결정할 사항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