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을 빼기 위해 껌을 씹는다?
살을 빼기 위해 껌을 씹는다?
  • 김서현 기자
  • 승인 2019.12.0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껌을 씹으면 칼로리가 연소돼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Getty Images Bank)
껌을 씹으면 칼로리가 연소돼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Getty Images Bank)

껌을 씹으면 살이 빠진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상당수 사람들이 살을 빼기 위해 껌을 씹기도 한다. 정말 사실일까? 

몇몇 연구 결과에 따르면, 껌을 씹으면 식탐 제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하게 되고 허기를 달래면서, 결과적으로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껌을 씹으면 살이 빠진다는 이 기적과도 같은 사실의 구체적인 원리는 무엇일까?

수많은 연구 결과, 껌을 씹으면 칼로리가 연소된다고 한다. ‘로드 아일랜드 대학(University of Rhode Island)’에서 실행했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껌을 씹는 사람들은 칼로리 소비량이 68 칼로리가 적었으며, 이후에 과식을 하지 않았다. 그 뿐만이 아니라 껌을 씹는 사람들은 씹지 않는 사람들에 비하여 칼로리 연소량이 5% 정도 더 많았다.

‘루이지애나 주립 대학(Louisiana State University)’에서 진행했던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껌을 씹으면 식욕 제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연구 참가자들의 하루 칼로리 섭취량이 40 칼로리 감소했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 언제 껌을 씹는 것이 좋을까?

▲무료해서 무엇인가 간식거리가 당길 때 껌을 씹는 것이 좋다
▲식사 직후에 무엇인가 씹을 거리가 당길 때 껌을 씹으면 좋다
▲가방 안에 껌 한통을 항시 휴대하고 있다가, 외출 시 군것질이 당길 때 씹으면 좋다
▲요리 할 때 껌을 씹으면, 야금야금 조금씩 먹어 보는 버릇이 없어진다

이런 식으로 하다 보면, 하루에 50칼로리 정도는 덜 섭취하게 된다.

명심할 사항은 이런다고 살이 많이 빠지는 것은 아니며, 건강하게 식사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작은 생활 습관의 변화가 장기적으로는 큰 변화를 몰고 오는 법이다.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 대신에 계단을 오르거나, 강아지 산책을 시키거나, 청소를 자주 하거나 등등 예를 들자면 끝이 없다.

하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독이 되는 법이며, 껌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 껌의 경우, 칼로리가 거의 없는 슈가 프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껌을 씹으면 공기의 흡입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복부 팽창감이 느껴질 수가 있다. 따라서 하루에 5개 이내 정도를 씹는 게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