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을 개선하는 3가지 방법
식습관을 개선하는 3가지 방법
  • 이다현 기자
  • 승인 2020.01.16 13: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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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그마한 식습관 변화가 나중에는 건강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Getty Images Bank)
조그마한 식습관 변화가 나중에는 건강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Getty Images Bank)

식습관을 개선하기로 결심을 했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처음에는 막막할 수도 있다.

새로운 식사 습관에 다가서는 한 가지 방법으로는 일단 원하는 개선의 방향을 잡고, 다음 단계 변화를 주기 전까지는 일주일 혹은 2주일 간격으로 한 번에 하나씩 공략해 나가는 것이다.

다음과 같이 3단계로 달력을 체크하며 스케줄을 잡아 보자.

◆ 1단계 : 끼니마다 보다 양질의 식품을 선택하라

혹시나 집에서 아침을 거르고 곧바로 좋아하는 패스트푸드 가게 혹은 편의점으로 달려가거나, 아니면 직장의 휴게실에서 도넛으로 아침을 때우고 있지는 않은가? 첫 번째로 바꾸어야 할 사항은, 아침 식사는 건강에 좋은 통밀 시리얼 혹은 과일을 곁들인 플레인 요거트로 시작하는 것이다. 집을 나서기 전까지 그다지 배가 고프지 않았다면 가방에 넣어 가면 된다. 

◆ 2단계 : 장보기 방법을 바꿔라 

카트에 주로 즉석 식품을 잔뜩 담고 있지는 않은가? 다음에 장을 볼 때는 초보자용 레시피에 필요한 신선 식품을 구매해서, 일단 적어도 하루에 한 끼는 만들어 먹어보자. 즉석 아이템이 필요할 경우, 야채샐러드에 필요한 미리 썰어 놓은 재료들 그리고 영양가 높은 단백질로는 로스트 치킨 혹은 새우 조림을 고려해 볼만 하다.

◆ 3단계 : 조리하는 스타일을 개선하라

빵가루에 묻혀서 튀기거나 아니면 버터와 치즈를 잔뜩 바르는 것이 선호하는 조리 방식이라면, 그런 고칼로리 방식을 줄여가야 한다. 너무나 쉬운 것이, 크림 베이스 소스를 토마토퓌레로 바꾸고, 아니면 튀기지 말고 구우면 된다.

변화란 쉽지도 않고 빨리 되지도 않는 법이기 때문에 새로운 생활 방식에 서서히 몸을 담가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조그마한 변화들이 모이고 모여서 결국에는 건강에 큰 결과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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