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요가를 한다면 주의해야 할 사항들
핫요가를 한다면 주의해야 할 사항들
  • 김서현 기자
  • 승인 2019.11.30 15: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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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온도의 환경에서 하는 핫요가는 심혈관 강화와 내구력 훈련에 도움이 된다.(ⓒ Getty Images Bank)
높은 온도의 환경에서 하는 핫요가는 심혈관 강화와 내구력 훈련에 도움이 된다.(ⓒ Getty Images Bank)

핫요가(Hot Yoga)는 요가들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것 중 하나다. 마치 강렬한 운동처럼, 음 에너지를 해독하고 엄청나게 땀을 흘리게 만들기 때문에 심혈관 강화와 내구력 훈련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실내의 온도를 높이기 때문에 신체가 진정되고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 

주) 핫요가 또는 비크람 요가(Bikram Yoga)는 요가 발생지인 인도의 환경을 그대로 옮겨 실내온도 38℃의 전용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요가를 말한다.

핫요가는 일반 요가와는 매우 다르다. 부상 방지를 위해서 수업 참가 이전에 사전 준비 및 숙지를 잘할 필요가 있다. 핫요가 수업에 참가할 계획이라면, 다음 사항들을 명심해야 한다.

1. 과다한 로션과 향수는 금물

핫요가는 일반적으로 평온보다 온도가 높은 밀폐 공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체온이 오르고 땀으로 독소를 배출하게 된다. 고농도의 크림을 바른 상태에서는 미끄러지기가 쉽고, 특정 자세를 취하기가 어렵게 된다. 같은 이유로 과다한 향수 역시 금물이다. 땀을 흘리면 냄새가 더욱 두드러지게 되고 다소 민감한 사람들은 어지러울 수도 있을 만큼 방해가 될 수 있다.

2. 참가 전에 의사와 상담

최근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핫요가는 혈압을 낮추는데 상당히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하지만, 당뇨 환자이거나 만성 질환 경향이 있다면 핫요가는 좋은 운동 방법이 아닐 수 있다. 열과 땀이 건강을 악화시키고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임신한 여성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서 특히 초기 3개월인 이내의 임산부는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의사와 먼저 상담한 뒤에 핫요가 개시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핫요가를 하기 전 식사는 포만감이 없을 정도의 가볍고 건강한 간식 정도가 적당하다.((ⓒ Getty Images Bank)
핫요가를 하기 전 식사는 포만감이 없을 정도의 가볍고 건강한 간식 정도가 적당하다.((ⓒ Getty Images Bank)

3. 운동 전 식사와 물의 과다 섭취 안 돼

요가를 하기 전에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과식은 좋지 않다. 배불리 먹는 것 보다는, 포만감이 없을 정도의 가볍고 건강한 간식 정도가 적당하다. 같은 이유로 요가 수업 전에 물을 벌컥벌컥 마시는 것은 금물이다. 그렇게 하면 수분 섭취가 된다고 생각하겠지만, 특정 자세를 연습하기에는 다소 곤란할 수가 있다. 더구나 물을 많이 마시면 화장실에 훨씬 더 자주가고 싶게 만들 수도 있다.

4. 격렬한 운동은 자제

많은 사람들이 요가를 선택하는 이유는 유연성을 증가하기 위해서이다. 핫요가가 처음이라면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격렬한 운동 혹은 같은 날 많은 운동은 금물이다. 우리의 신체는 핫요가 후에 회복과 치유에 시간이 필요하며, 지나침은 좋지 않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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