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야채를 더 먹게 만드는 방법
사람들이 야채를 더 먹게 만드는 방법
  • 신예슬 에디터
  • 승인 2019.11.1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채를 당기는 음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로 묘사하면 사람들이 더 많이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Getty Images Bank)
야채를 당기는 음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로 묘사하면 사람들이 더 많이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Getty Images Bank)

당기는 음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로 야채를 묘사하면 사람들이 더 많은 야채를 먹게 된다는 흥미로운 연구가 발표됐다.  

‘JAMA Internal Medicine’ 저널에 게재된 이 연구는 건강한 음식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고 사람들이 더 건강한 식사 선택을 하도록 장려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공한다.

이전의 연구는 사람들이 건강한 음식이 일반 음식보다 덜 맛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건강한 음식은 배가 덜 부르고 덜 만족스러운 것으로 인식됐다.

연구진은 라벨이 건강에 더 좋은 메뉴 선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스탠포드 대학 주거&식사 기업과 협력하여 기본, 건강한 제한, 건강한 긍정, 탐닉의 네 가지 카테고리를 사용하여 특정 야채가 어떻게 라벨링되는지에 대한 연구를 캠퍼스 내 대규모 식당에서 수행했다.

예를 들어 녹색 콩은 “녹색 콩”(기본), “저탄수화물 녹색 콩”(건강한 제한), “건강한 에너지를 돋우는 녹색 콩”(건강한 긍정), “지글지글 구운 달콤한 녹색 콩”(탐닉)으로 설명되었다. 

연구진은 이 채소를 선택한 사람의 수와 전체 학회 기간(46일) 동안 매 점심시간에 얼마나 소비되는지를 조사했다. 음식의 준비나 디스플레이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녹색 콩에 ‘탐닉’이라는 설명을 붙여놓자 더 많은 사람들이 선택했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수의 채소가 매일 제공되었다. 사람들은 ‘당김’이라는 라벨이 붙은 야채를 기본 라벨보다는 25퍼센트, 건강에 좋은 긍정적인 라벨보다는 35퍼센트, 건강에 좋은 제한적인 라벨보다는 41퍼센트 더 많이 선택했다.

그리고 하루에 공급되는 야채 전체 중에서는 ‘탐닉’이라는 라벨이 붙은 야채는 건강에 좋다는 내용의 긍정적인 라벨이 붙은 야채보다 16퍼센트, 기본 라벨보다 23퍼센트, 그리고 건강 좋고 제한적인 야채보다 33퍼센트 더 많이 소비되었다.

이 결과에 대해 연구진은 “사람들은 직관적으로 건강에 좋은 음식을 건강특성의 관점에서 묘사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 연구는 건강을 강조하는 것이 실제로 식사하는 사람들이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말한다.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한 설명을 바꾸는 이 간단하고 저렴한 전략은 식당에서 영양가 있는 음식의 소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연구의 수석저자인 브래들리 턴왈드 교수는 “건강한 음식은 얼마든지 맛있고 당길 수 있다”면서 “하지만 건강한 음식은 일반적으로 그렇게 묘사되지 않는다. 사람들이 건강한 음식이 맛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그들이 건강한 선택을 하리라고 기대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한다.

이어 그는 “건강한 음식의 라벨을 바꾸는 것은 ‘건강한 식생활이 무언가 뺏기는 기분을 유발하고 불쾌하다’는 좋지 못한 사고방식을 바꾸는 첫 걸음”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