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다이어트, 어떻게 하면 좋을까?
바나나 다이어트, 어떻게 하면 좋을까?
  • 김서현 에디터
  • 승인 2019.10.02 13: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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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 픽사베이
사진 출처 : 픽사베이

 

가장 값싸면서도 만족도 높은 과일 중 하나가 바나나다. 

바나나 한 개(100g)는 87kcal 밖에 안 되는 저 칼로리 식품이므로 포만감을 증대시켜주며 식욕조절에 도움을 준다.

또 바나나는 100g 당 사과의 4배에 달하는 칼륨을 자랑하는 과일이다.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설시키는 역할을 해 몸이 붓는 것을 막는다.

바나나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돼 변비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또 여러가지 비타민의 함유로 인해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흔히 바나나 다이어트를 원푸드 다이어트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

아침식사는 밥 대신 바나나와 물을 섭취하며 점심 식사는 평소처럼 일반 음식을 먹는다. 단 염분이 많이 함유한 음식은 피해야 한다.

저녁 식사는 위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하되, 이른 시간에(최소 8시 이전)에 꼭 먹는 것이 좋다. 또 다이어트를 할 때 필요한 것은 충분한 수면이다. 적어도 밤 12시가 되기 전에 잠을 자는 것이 좋다.

하지만 모든 다이어트 요법에는 효능이 있다면 부작용도 늘 동반하는 법. 바나나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변비 해소는 도움이 되지만 장에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바나나를 밥처럼 자주 먹을 경우엔 과다한 섬유질로 인해 설사를 하거나 복통을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평소 장이 좋지 않은 이들에게는 권장해선 안 될 식이요법이다.

게다가 몸에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이 대변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탈수상태에 빠질 수 위험도 존재한다. 바나나 1개는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위한 영양소 권장량에 비해 단백질과 지질은 부족하기에 장기간 했을 경우엔 결국 건강에 적신호가 올 수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선 바나나 섭취 뿐만 아니라 야채와 생선, 저지방 살코기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영양의 불균형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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