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온 다이어트? 뭘까?
체온 다이어트? 뭘까?
  • 한지아 에디터
  • 승인 2019.09.23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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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체온을 상승시킨다(사진 출처 : 픽사베이)
생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체온을 상승시킨다(사진 출처 : 픽사베이)

 

흔히 배가 고플 때 몸이 서늘해지는 경험을 한번쯤 해 봤을 것이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먹고 싶은 음식마저 참으며 몸을 차갑게 만드는 경우 오히려 체중관리에 실패하기 십상이다.

몸이 차가울 경우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제대로 활성화 되지 않으며, 이에 따라 체내 지방이 쉽게 축척된다.

만약 우리 몸의 정상체온인 36.5도에서 약 1도 정도 떨어질 경우 우리 몸의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혹자는 체온 1도 정도를 별것 아닌 것처럼 치부할 수도 있겠지만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이 30%나 약해진다. 또 이는 신진대사를 저하시켜 결과적으로 비만을 초래하기도 한다.

반면, 몸속 장기의 온도가 1도 올라가면 기초대사율은 15%나 올라간다. 살이 찌는 사람과 살이 찌지 않는 사람의 차이는 바로 체온이다. 실제로 비만체형인 사람들의 경우 손과 발, 허벅지 부위가 차가운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나온 다이어트 요법이 바로 체온 업 다이어트이다. 과거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식이요법이다.

기존 다이어트가 칼로리 양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 체온다이어트는 체온을 높이는 식재료를 중심으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체온 상승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대표적으로 생강이 거론된다. 생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체온을 상승시키고 냉증을 개선시키는 좋은 음식이다.

우엉과 연근 등 땅에서 나는 뿌리채소도 체온을 상승시키는 음식으로 치즈 같은 발효식품도 효과가 좋다.

몸을 차게 한다고 해서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를 먹지 않을 수는 없다. 야채는 삶아서 따뜻하게 먹거나 장아찌를 담그는 등 발효시켜 먹으면 된다.

한 가지 염두 해둘 것은 아무리 따뜻한 음식을 먹는다고 해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따라서 냉 체질을 가진 이들은 식사 전에 따뜻한 국물을 먼저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빨리 걷기 등의 유산소운동을 통해 체온을 올리고 땀을 빼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다만 일부에서 행하는 사우나 다이어트처럼 다만 수분을 무조건 뺀다고 해서 체중이 감소하는 것은 아니다. 사우나 이후 체중을 달아보면 약간의 체중이 줄어들었지만 이는 수분이 일시적으로 빠져나가 생기는 현상에 불과하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점은 끈기와 인내이다. 체온다이어트는 여타 다이어트와 비교해 부작용이나 요요현상이 없지만, 꾸준히 행하지 않는 이상 큰 효과를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만약 단기간 내에 다이어트를 승부 할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애초에 이 방법은 포기하는 것이 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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