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탈출의 열쇠는?
비만 탈출의 열쇠는?
  • 정우주 에디터
  • 승인 2019.09.23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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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 픽사베이
사진 출처 : 픽사베이

 

비만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규정되고 그 심각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비만인 사람은 정상인에 비해 당뇨병이나 심장질환, 고혈압, 각종 암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결국 비만을 방치할 경우 다양한 질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지고, 그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되어 고달픈 인생을 겪게 된다.

비만으로부터 탈출은 누구나 꿈꾸는 일이다. 다만 어떻게 해야 온전히 탈출할 수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다. 비만 탈출은 크게 보면 체중을 감량하는 문제다.

체중감량의 원칙은 식사량보다 소비량을 높이는 것이다. 그러려면 식욕을 억제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한다.

기초대사량이란 생명활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로 두뇌, 심장, 내장기관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이다. 특히 근육은 기초대사량의 약 40%가 소비되는 곳으로, 근육량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도 늘어나기 때문에 많이 먹더라도 쉽게 살이 찌지 않는다.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려주면 지방분해와 함께 기초대사량의 증진으로 살이 쉽게 빠지는 것이다. 

운동을 통해 과잉 축적된 열량(내장지방)을 분해하고 식욕억제(특히 탄수화물 섭취의 감량)를 통하여 흡수되는 열량을 줄이는 것, 이것이 바로 비만 탈출의 열쇠다.

또 많은 사람들이 살을 빼기 위해 운동을 생각하면 주로 유산소운동만을 많이 생각하는데 이는 정확한 방법이 아니다.

근육은 만들지 못하는 운동은 누적된 체지방을 분해하지 못하고 결국 섭취한 에너지만 소모하게 되어 더욱 체력만 떨어뜨리고 만다. 따라서 유산소 운동은 워밍업 정도로 가볍게 하고 자신의 체형에 필요한 근육량을 키우는 운동을 해야 한다.

혼자서 자신의 근육량을 증가시키는데 좋은 추천할만한 운동으로는 1. 철봉에 매달리기, 2. 계단 오르내리기, 3. 누워서 무릎 펴고 약간만 들어서 버티기, 4. 엎드려서 배를 바닥에 대고 허벅지 들어올리기 등이 있다.

이렇게 간단한 운동만으로도 필요한 근육을 만들거나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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