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픔 느끼는 진짜 이유 4가지
배고픔 느끼는 진짜 이유 4가지
  • 박서연 에디터
  • 승인 2019.09.11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사진 출처 : 픽사베이

 

배고픈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과식과 음식 중독에 관한 저술 '더 헝거 픽스(The Hunger Fix)'의 저자 파멜라 피키 박사는 음식을 계속 먹어도 배고픔을 느끼는 원인 4가지를 소개한 바 있다.

배고픈 진짜 이유 첫 번째는 활발한 신진대사로 기초 대사량이 높기 때문에 음식을 먹어도 금방 배고픔을 느낀다. 

미국 버몬트 대학의 연구 결과 평범한 사람보다 적게는 100칼로리에서 많게는 400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한다.

두 번째는 정제식품 섭취로 흰 빵이나 쿠키 같이 정제된 설탕이나 밀가루 등을 이용해 만든 음식은 혈당 수치를 높이고 충분한 양을 먹어도 배고픔을 느끼게 만들기 때문에 충분히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배고픔을 일으킬 수 있다. 

세 번째는 호르몬 문제로 여성의 월경 등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가 생길 때 지나친 식욕을 느낄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갑상선에 문제가 생겨 지나치게 호르몬이 분비되면 대사량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져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갑상선 호르몬을 지나치게 분비시키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이런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는 게 좋다. 

배고픈 진짜 이유 네 번째는 '배고픔(hunger)'과 '식욕(Appetite)'은 다르다는 것으로 늘 '배고프다'는 말을 달고 사는 사람은 정말 배가 고프기보단 단순히 '먹는 행위' 자체를 원하는 걸 수도 있다. 

'배고픔'은 두통이나 멀미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는 생리현상인 반면 '식욕'은 심리적 현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