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 다이어트’(Reverse Diet)에 대해 알아야 할 것
‘역 다이어트’(Reverse Diet)에 대해 알아야 할 것
  • 박은철 에디터
  • 승인 2019.09.06 15: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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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 감량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이라는 것은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다. 우리가 섭취하고 소모하는 칼로리 사이에는 완벽한 균형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더 많이 먹는 것이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 열쇠가 된다고 믿는다. 더 많이 먹고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는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 이것을 역 다이어트라고 한다.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역 다이어트는 무엇인가?

역 다이어트는 체중을 유지하면서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보디빌더와 운동선수들 사이에서 꽤 인기가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역 다이어트가 에너지를 증가시키고, 배고픔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역 다이어트에서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몇 주 동안 점차적으로 칼로리 섭취를 늘려야 한다.

일반적인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칼로리 섭취를 줄이면 시간이 흐르면서 신체가 그것에 적응하기 시작한다. 이것은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해 사람의 신진대사를 감소시킨다. 하지만 이 상태는 살이 뺀 후 정상적인 식사로 돌아갈 준비가 되었을 때 약간 문제가 될 수 있다.

역 다이어트 방법

역 다이어트에 있어서는 칼로리 섭취량을 정상 섭취량보다 주당 50~100칼로리씩 늘려야 한다. 목표치에 따라 4~10주 동안 이 과정을 따라야 한다. 단백질 섭취는 과정 내내 동일하게 한다.

칼로리 섭취의 증가는 걷기, 말하기 등의 운동으로 신진대사를 증진시키고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식욕과 체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렙틴과 같은 순환 호르몬의 수치를 정상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살을 뺄 수 있을까?

역 다이어트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다이어트를 한 후 다시 살이 찌는 것을 막는 데 좋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또한 에너지 수준을 증가시키고 배고픔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역 다이어트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제한적이며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2014년 2월 '국제스포츠영양학회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제한적 식단이 체중 감소와 체중 관리에 정말 효과적이라는 믿을 만한 증거가 없다.

역 다이어트는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물을 폭식할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실질적으로 체중감량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는 여전히 검증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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